본문 바로가기
Daily Life

[책리뷰] 돈의 심리학

by 클레어T 2024. 1. 11.
반응형

 

 

집에 사두고 책장 한 켠에 꽂아 해마다 혹은 생각날 때마다 들여다봐야할 책.
몇 년 전 읽은 책을 다시 꺼내 들었는데, 새롭게 느껴지는 저자의 인사이트에 다시 한번 놀랐다. 
투자서의 기본 중의 기본이 되는 투자 철학을 다루고 있다. 
한 아버지로서 아이들에게 전하는 편지를 읽으며 따뜻한 그의 시선과 마음에 뭉클함을 느꼈다. 

 

 

나의 아이들에게 보내는 금융 조언

 

인생은 내가 겪은 경험과 내가 만난 사람들을 반영한다. 하지만 그중 많은 부분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며 우연에 의해 좌우되는 법이다.

 

 

나는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그러나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깨닫기를 바란다. 너 자신을 포함해 누군가를 판단할 때는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거라.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은 네 시간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네가 모은 한 푼, 한 푼은 모두 남들 손에 맡겨질 수 있었던 네 미래 한 조각을 소유하는 것과 같단다. 

 

원하는 걸 모두 가질 수는 없다는 사실을 알아야만 필요와 욕망의 차이를 이해할 수 있다. 그래야 계획을 세우고, 저축을 하고, 이미 가진 것을 귀하게 여길 수있는 법이다.

 

엄청난 실수(가장 큰 실수는 빚더미에 파묻히는 것이다)만 피해라.

 

더 적은 것을 가지고 사는 법을 배워라. 5만 달러를 벌지만 4만 달러만 갖고도 행복한 사람은 15만 달러를 벌면서 15만 1,000달러가 있어야 행복한 사람보다 더 부자다.

 

네가 얼마를 버느냐가 네가 얼마를 갖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네가 얼마를 가졌느냐가 네가 얼마를 필요로 하느냐를 결정하지 않는다.

 

필요하다면 중간에 마음을 바꿔도 괜찮다. 열여덟 살에 인생을 모두 파악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러니 네가 고른 전공이 나중에 즐겁지 않아도 되고, 네가 딴학위가 열정을 느끼는 분야가 아니어도 괜찮다. 가치관과 목표가 조금씩 바뀌었노라고 인정하는 것도 좋다. 마음을 바꾼 네 자신을 용서하는 것은 대단한 능력이다. 특히나 젊은 시절에는 말이다.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다. 단순히 가격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바쁜 직업의 대가는 가족, 친구와 떨어져 보내는 시간이다. 장기적인 시장수익률의 대가는 불확실성과 변동성이다. 가치 있는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고, 대가의 대부분은 쉽게 드러나지 않는다. 지불할 가치가 있는 대가도 많지만 그 대가는 비용이라는 사실을 절대 간과해선 안 된다. 

 

진정한 성공은 나를 사랑해줬으면 하는 사람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을 얻는 데 압도적으로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순자산의 수준이 아니라네가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이다. 내가 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금융 조언은, 너나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누구의 조언이라 해도 너만의 가치관, 목표, 환경을 고려해서 받아들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