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와인상식] Well-known 12가지 와인 품종 정복하기

by 클레어T 2024. 2. 27.
반응형

 

 

 

 

우리가 와인을 마실 때 흔히 접하게 되는 유명한 12가지 와인의 품종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1. 카베르네 소비뇽 Cabernet Sauvignon

 

카베르네 소비뇽은 가장 많이 재배되는 레드 품종으로, 전세계 와인산지에서 재배되며 기후, 토양, 양조 방식에 따라 다양한 맛을 냅니다. 까베르네 프랑(Cabernet Franc)과 소비뇽 블랑(Sauvignon Blanc)의 블렌드 종입니다. 포도가 완전히 익기 위해 기후가 따뜻해야 하기 때문에, 피노 누아(Pinot Noir)보다 온난한 기후에서 잘 재배되며, 배수가 잘 되는 자갈 토양에서 잘 자라는 품종입니다.

 

카베르네 소비뇽의 풍미는 블랙커런트 향(날씨가 더운 해), 블랙체리, 자두, 삼나무, 담배 상자(숙성 시), 피망, 식물성 향(서늘한 기후에서의 완숙도 낮은 경우), 유칼립투스 등이 있습니다. 이 와인과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구운 양고기, 소고기 스테이크, 구운 닭고기, 버섯 요리, 비프 스튜 등으로 페어링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2. 시라 Syrah (쉬라즈 Shiraz)

 

프랑스 남부의 레드 품종인 시라(Syrah)는 론 밸리(Rhone Valley)에서 주로 재배됩니다. 프랑스에서 호주로 전해져 호주에서도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와인 품종이기도 합니다. 이때 호주에서 시라를 쉬라즈(Shiraz)라고 불러 시라와 쉬라즈가 통칭됩니다. 호주에서 미국산 오크통에 숙성되어, 바닐라, 다크초콜릿, 유칼립투스, 민트 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프랑스와 호주 뿐만 아니라, 뉴질랜드와 남아프리카 공화국, 칠레와 아르헨티나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시라의 풍미(Flavor)는 검은 과실, 꽃, 후추, 허브, 블랙 커런트, 감초, 훈연, 자두, 스파이스, 블랙베리, 다크초콜릿 등이 있습니다. (중간 기후대: 민트, 유칼립투스, 훈연, 검은 후추 / 더운 기후대: 감초, 정향 / 숙성 시: 흙, 가죽, 젖은 나뭇잎) 높은 타닌감, 산도가 주요 특징이며, 페어링하기 좋은 음식은 그릴에 구운 고기나 양고기입니다. 최상급의 시라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알려진 곳은 꼬뜨 로띠(Côte-Rotie), 에르미타쥬(Hermitage), 생 조세프(Saint Joseph) 등이 있습니다. 

 

3. 피노 누아 Pinot Noir

 

프랑스 부르고뉴의 대표 레드 품종입니다. 그 이름은 소나무를 뜻하는 ‘Pine tree’와 검정색을 뜻하는 ’Noir’에서 유래하였습니다. 피노 누아의 포도 송이 모양이 솔방울과 비슷하게 생겼기 때문입니다. (포도알이 아주 작고 얇은 껍질을 가지고 있으며 빽빽하게 다발을 이루고 있습니다.) 피노 누아의 최상급 생산 지역은 프랑스의 부르고뉴 지방입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오레곤, 카르네로스, 러시안 리버 밸리, 남아공의 워커 베이와 엘진, 뉴질랜드의 마틴보로, 프랑스의 상파뉴 등의 지역들에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피노 누아는 서늘한 기후에서 재배되고 와인 중에서 가장 섬세한 맛을 지니고 있으나 재배와 양조 과정이 까다로운 것으로 유명한 품종입니다. 풍미는 체리, 라즈베리, 딸기, 부드러운 탄닌감, 산미, 닭고기, 가죽, 버섯, 흙내음, 스파이스 등을 풍기고,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닭고기, 토끼 요리, 졸인 햄, 뵈프 부르기뇽, 연어/송어(미국 오레곤의 피노누아) 등이 있습니다. 

 

4. 메를로 (멀롯, 멜롯 Merlot)

 

메를로 혹은 멀롯 품종은 ‘지빠귀, 티티새’를 뜻하는 프랑스어인 ‘Merle’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유난히 달콤하고 과즙이 많은 이 포도 품종을 새들이 즐겨 먹었다 해서 이 이름이 지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품종의 최상급 생산 지역은 보르도의 생 떼밀리옹(St.Emilion)과 뽀므롤(Pomerol)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 재배 지역으로는 프랑스 보르도, 뉴질랜드 전지역, 이탈리아 북부, 미국, 캐나다, 호주, 남아공, 칠레 등이 있습니다. 


메를로 품종의 주요 특징은, 까베르네 소비뇽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알맹이가 더 통통하고 과즙이 많으며 단맛이 강하다는 점입니다. 까베르네 소비뇽보다 빨리 숙성되어 2주 먼저 수확할 수 있고, 빠른 숙성 시기는 순하고 향긋한 풍미를 깃들게 합니다. 까베르네 소비뇽에 비해 탄닌감이 덜하고 당도가 있으며 부드러운 특징이 있습니다. 주요 와인으로는 샤토 페트뤼스, 르 팽이 있으며, 와인의 주요 풍미는 블랙베리, 자두, 계피, 초콜릿, 모카, 가죽, 부드럽고 섬세한 맛, 자두, 체리, 딸기, 라즈베리 등의 과실 향 및 장미향입니다. 다른 품종에 비해 광범위한 향과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메를로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의 레드 와인으로 음식 없이 와인만 즐기기에도 적합하며 다양한 음식과 페어링해도 잘 어울립니다. 테린(프랑스 전통 고기요리), 파테(프랑스 전통 미트파이), 오리 요리, 한식, 매운 음식 등과 즐기기에 좋습니다. 

 

5. 말벡 Malbec

 

말벡은 아르헨티나의 대표 레드 품종입니다. 재배 지역으로는 프랑스 남서부 지역 까오르(Cahor), 보르도 지역, 칠레, 남호주 등이 있습니다. 말벡의 주요 풍미는 산미, 미네랄, 잘 익은 잼, 주스, 자두, 검은 과실 및 장미 향(까오르의 말벡) 등이 있으며, 말벡의 강한 탄닌으로 보르도 지역에서는 메를로와 함께 블렌딩하여 강한 맛을 부드럽게 하기도 합니다. 

 

말벡의 주요 특징은 어두운 보랏빛을 띠며 자두 및 바이올렛 향과 부드러운 탄닌감 및 구조감을 지니고 있다는 점입니다. 비프 엠파나다, 블루 치즈 버거, 볼레네제 파스타, 파히타 등의 음식과 페어링하기 좋습니다. 

 

6. 진판델 Zinpandel

 

진판델의 생산지는 미국 캘리포니아입니다. 주요 특징으로는, 알코올 도수가 14% 이상일 때 포도의 풍미를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17%에 이르는 높은 도수도 있습니다.) 진판델의 풍미는 흑후추, 클로브, 계피, 오레가노, 꽃, 크랜베리, 블랙커런트, 블랙 체리, 자두, 검포도 (숙성 시), 그린빈스, 아티초크, 피망, 민트, 유칼립투스 (서늘한 기후에서 덜 익은 경우), 견과류, 초콜릿 풍미 등 다양한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진판델은 어떤 음식과 페어링해도 잘 어우러지며, 바베큐 닭고기, 토마토 소스 피자/파스타, 햄버거 등과 즐기기 좋습니다. 

 

7. 프리미티보 Primitivo

 

프리미티보 품종의 생산지는 이탈리아 남부 지역으로, 진판델과 유사한 품종으로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포도가 일찍 익는 특성 때문에 ‘먼저 익는다‘는 뜻의 라틴어 ‘primatius’에서 이름이 유래했다고 합니다. 포도껍질의 색이 아주 진해서 잉크 같은 색을 띠며 탄닌감이 강하고 알코올 도수가 높은 편입니다.
 

 

8. 산지오베제 Sangiovese

 

‘제우스(Giove)의 피(San)’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레드 품종인 산지오베제는 밝은 루비 또는 가넷 색상의 와인으로 만들어집니다. 색소 중에 탈색이 빨리 이루어지는 종류가 많기 때문에 다른 품종에 비해 색상이 벽돌색으로 일찍 바뀐다고 합니다. 보통 높은 산도를 지니고 있으며, 미디엄 바디에서 풀 바디감까지 바디감의 범위가 넓습니다. 붉은 과실에서 검은 과실, 그리고 단순함에서 복잡함까지 다양한 특성을 띠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산지오베제는  붉은 과실, 허브, 흙, 오크향 등의 풍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지는 이탈리아 북부 산지오베제 피콜로와 토스카나 지역의 산지오베제 그로소입니다. 피콜로 지역에서는 비교적 단순하고 가벼운 와인 생산하는 반면, 그로소 지역에서는 다소 복합적이고 묵직하면서도 우아한 와인을 주로 생산합니다. 이탈리아 키안티 지역 또한 키안티 및 키안티 클라시코 와인을 생산하는 지역으로 유명합니다.

 

 

9. 샤르도네 (샤도네이 Chardonnay)

 

샤르도네는 프랑스 샤블리를 비롯한 부르고뉴 지방 화이트와인의 대표적인 품종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청포도 품종으로 화이트 와인의 여왕이라고도 불립니다. 피노 누아와 구애 블랑(Gouais Blanc)의 블렌딩 종으로, 다양한 토양과 기후 조건에 적응하여 다양한 스타일의 와인으로 생산됩니다.

주요 생산지로는 상파뉴(샴페인), 부르고뉴의 코트 드 본, 마코네, 캘리포니아 소노마 카운티, 호주 야라 밸리, 아들레이드 힐스, 마가렛 리버, 칠레의 카사블랑카 밸리 등이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 부르고뉴 지역은 우수한 품질의 와인을 생산하는 것으로 유명하며, 품종보다는 포도가 생산된 마을 이름 또는 포도원의 이름이 와인에 붙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르고뉴 지역의 생산 와인은 견과류의 풍미를 지니며 감칠맛이 풍부하고, 미네랄 풍미 또한 좋습니다. 상파뉴 지역 또한 유명합니다. 이 지역의 와인은 크리미한 질감, 플라워 및 견과류 풍미 등을 지니고 있으며 샴페인을 양조할 때 블렌딩종으로 자주 사용됩니다. 단일 품종 샴페인은 ‘블랑 드 블랑(Blanc de Blancs)'입니다. 

샤르도네의 주요 풍미는 서늘한 지역의 샤블리는 높은 산도, 레몬, 풋사과 향을 지니며 따뜻한 기후에서는 복숭아, 파인애플, 망고 등 열대 과실 향을 풍깁니다. 오크 숙성을 거친 프리미엄 샤르도네라면 바닐라 풍미와 부드러운 질감을 특징으로 하고, 숙성 시에는 견과류, 비스킷, 버터, 꿀 등의 풍미가 있습니다. 미네랄 풍미, 훈연향 등의 다양한 풍미를 자랑합니다. 샤르도네는 드라이 와인, 스위트 와인, 데일리 와인, 고급 와인 등 다양한 와인으로 생산된다는 특징이 있으며,  오스트리아 부르겐란트 및 프랑스 마토네에서 만들어지는 '귀부 와인'도 유명합니다. 

10. 소비뇽 블랑 Sauvignon Blanc

 

소비뇽 블랑은 프랑스 보르도 지역의 화이트 품종입니다. 야생을 뜻하는 ‘Sauvage’와 흰색을 뜻하는 ’Blanc’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소비뇽 블랑의 재배 지역은 프랑스, 칠레, 캐나다, 뉴질랜드, 오스트리아, 남아공, 워싱턴, 캘리포니아 등으로,  최상급 와인 생산 지역은 프랑스 르와르 밸리, 뉴질랜드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비뇽 블랑의 풍미는 서늘한 기후에서는 신선한 풀내음, 피망, 열대 과실, 구즈베리, 엘더플라워 등 꽃 향이 풍기는 높은 산미를 특징으로 하는 반면, 더운 기후에서는 복숭아 등의 열대 과실 향을 풍깁니다. 페어링하기 좋은 음식은 해산물 요리, 치즈, 초밥, 오이, 콩, 아스파라거스 등의 요리입니다. 

 

 

11. 리슬링 Riesling

 

리슬링은 독일의 화이트 품종으로 독일 라인(Rhine) 지역에서 유래했습니다. 소비뇽 블랑, 샤르도네와 함께 3대 화이트 품종으로 알려져 있는 리슬링은 독일 뿐만 아니라 오스트리아, 프랑스 알자스, 호주, 뉴질랜드, 미국, 캐나다 등의 지역에서 생산됩니다. 이 중 오스트리아와 호주에서는 단맛 없는 드라이한 와인이 생산됩니다.


리슬링의 주요 풍미는 독일과 같은 서늘한 기후에서는 사과, 잔당과 조화로운 산미를 풍기며, 호주의 이든 밸리와 클레어 밸리에서 생산되는 품종은 라임 및 레몬 풍미가, 늦게 수확할 경우에는 시트러스 및 복숭아 풍미가 주를 이룹니다. 주로 높은 산도를 지니고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장기 숙성 잠재력이 아주 뛰어난 편으로, 드라이한 리슬링의 경우 5~15년, 오프 드라이(off-dry: 잔당감이 약간 남아 있는 상태)한 리슬링은 10~20년, 달콤한 리슬링은 10~30년 이상의 장기 숙성 잠재력이 있습니다.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아시아 음식, 매운 요리 등입니다.

 

 

12. 모스카토 Moscato

 

모스카토는 이탈리아어로 화이트 품종 뮈스까(Muscat)를 뜻하는 말입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머스캣 포도 품종입니다. 대부분 단맛이 강하게 나며 주요 생산지는 이탈리아 북서부 아스티 지방입니다. 모스카토 다스티(Moscato d'Asti)는 스파클링 와인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반응형